안녕하세요. 해외 수출 전담팀 없이 아마존 매출을 극대화하는 수출 파트너, 정글메이커 JungleMaker입니다.
아마존 FBA 시스템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죠?
누군가는 편리하다고 찬양하고, 어떤 사람은 수수료 때문에 쉽지 않은 시스템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아래 통계에 따르면 57%의 아마존 셀러들이 아마존 FBA를 사용 중이고, FBM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셀러들은 34%가 되니 총 합계가 92%에 달합니다. 거의 대부분 이용하고 있는 거죠.
FBM은 또 무엇인지 모르시겠다고요?
오늘 정글메이커가 아마존 FBA와 FBM이 무엇인지, 또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해 드릴 테니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저희가 장단점을 명확하게 짚을 테니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택하시면 됩니다.
미국은 땅이 넓잖아요? 내 사업체가 동부에 있는데 서부로 물건을 보내는 건 거의 국내에서 해외로 이동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때문에 아마존이 처음 미국에서 당일배송, 혹은 1~2일 안에 배송을 한다고 선언했을 때 파장이 컸습니다. 이를 가능케 해준 시스템이 FBA입니다.
1. FBA (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이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배송과 물류, 심지어 고객 관리까지 아마존이 책임집니다. 아마존에 물건을 담은 박스를 보내면 그 개봉하여 각 주의 아마존 물류창고로 이동합니다. 다른 셀러의 물품과 한꺼번에 포장 되어 있고, 배송을 할 때마다 박스에서 물품을 꺼내 아마존이 배송하게 되죠.
<장점>
1. 아마존 프라임 혜택을 얻을 수 있다.
2. 20파운드 이하의 소규모 제품, 다량 배송이라면 더 괜찮다.
-아마존은 부피를 기준으로 수수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으면 좋습니다.
사무용품, 키친 등 작은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게 이득이겠죠.
3. 아마존이 배송부터 반품, 재고처리와 CS까지 다 해준다.
-제품 기획과 퀄리티 상승, 대내외적 마케팅에 좀 더 시간을 쏟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4. Buy Box를 차지할 수 있다.
-Buy Box는 제품에 대한 우선 판매권인데요, 내가 파는 제품이 필통일 경우 비슷한 모양의 필통들 보다 우선하여 뜹니다.
대부분 판매 가격, 셀러의 퍼포먼스와 이력을 보는데 FBA를 시작하면 Buy Box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신규 셀러에게는 좋은 기회겠죠.
5. 물류 관련 팀을 개설하거나 담당자를 채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점>
1. 수수료가 있습니다.
-물건에 따라 다르지만 자본금이 많이 부족할 경우 수수료가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포장 퀄리티를 책임질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잘 포장되어 배송되지만 가끔 불량하게 포장된 제품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애프터 서비스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2. FBM (Fulfillment by Merchant)
말 그대로 셀러가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재고를 두고 배송과 반품을 모두 처리해야 하며, CS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FBA보다 편리하지 않지만 FBM만의 확실한 장점 또한 있습니다.
<장점>
1. 판매량이 얼마 되지 않거나 큰 사이즈의 제품을 판매하기 유리합니다.
2. FBA 수수료에서 자유롭습니다.
-그만큼 수수료에서 해방 되겠죠. FBA를 사용하는 것보다 마진율이 높아집니다.
3. 판매 방식을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FBA를 쓰면 당연히 아마존이 판매 방식, 배송 방식에 관여하게 됩니다.
특히 포장 같은 경우에는 내가 좀 더 정성들여 할 수 있어 고객과의 신뢰를 더 쌓을 수도 있겠죠.
실제로 FBA 포장이 허술하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단점>
1. 아마존 프라임 혜택을 못 받는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 선호하는 당일 배송이나 1~2일 걸리는 빠른 배송이 어려워집니다.
2. 배송 수수료를 알 수 없다.
-단골 운송업체를 알고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국 내에서 (혹은 미국 아마존이 아니면 다른 나라에서)
어느 정도로 수수료를 거두는지 알 수 없습니다.
3. 재고 처리와 CS를 알아서 다 해야합니다.
-소규모 업체일수록 부담스럽습니다.
그러면 둘 다 쓰면 안 되냐고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앞선 통계를 보면 FBA와 FBM를 같이 쓰는 셀러도 34%나 됩니다. 앞으로의 브랜드 방향성, 내가 어떤 제품을 출시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겠죠? 첫 제품은 가볍고 부피가 작은 제품이었는데 후에 부피가 크고 무거운 제품을 낸다면, 혹은 다른 이유가 있다면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지금까지 FBM과 FBA를 설명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둘을 다시 비교하면서 어떤 사업 방식에 어울릴지 알려드릴 테니,
브랜드에 맞는 방법을 택하세요!
<FBA>
1. 브랜드가 한국에 있거나 1인 기업이며, 재고를 관리할 장소와 부서가 없다.
2. 현재 나와있는 제품, 혹은 앞으로의 제품에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배송에 신경 쓸 여력이 없다.
3. 재고가 빨리 나간다.
4. 아마존이 고객 서비스를 진행해도 상관 없다.
5. 제품이 작고 가볍다.
<FBM>
1. 내 고객의 관리는 내가 하고 싶다.
2. 재고를 관리할 부서와 공간이 있다. 혹은 재고가 매우 적다.
3. 미국 현지를 잘 알고 있거나 그곳에서 기업체를 운영 중이다.
4. 제품의 부피가 크고 많이 무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