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로벌 브랜딩 에이전시, 정글메이커🌴입니다.
"데이터는 많은데 쓸데가 없어요"
다양한 셀러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데이터 활용하기'입니다.
지금부터 실무 예시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소개해드릴 방법은 📧 이메일 마케팅 입니다.
아마존의 주 고객인 미국 소비자들은 이메일 마케팅의 긍정적인 반응에 매출로 직접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글로벌 마케터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이메일 마케팅은 중요하다는 여론이 높은 편입니다.
장바구니에 제품을 넣어놨지만 아직 구매를 하지 않은 소비자에게 구매를 촉구할 수있는 이메일을 보내기도 하고, 그 반대로 구매를 한 소비자에게도 이메일을 단계별로 전송합니다. 한번 구매했던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그 물건을 재구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실제 정글메이커는 이메일 마케팅 셋팅시 최소 10번의 이메일을 소비자에게 전송합니다.
실제 정글메이커의 이메일마케팅 활용여정
(이메일마케팅 흐름 예시)
구매 당일 : Thanks and Welcome
구매 후 1~3일 : How to use the products?
구매 후 4~5일 : Have you received your package?
구매 후 6~7일 : See what others are saying
구매 후 8일 ~10일 : Review Event
.
.
구매 후 3개월 정도 동안에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고객맞춤 이메일을 보내게 됩니다. 이는 재구매를 늘리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고객을 늘리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저희 정글메이커는 어떤 이메일을 전송해야 고객들의 반응이 가장 좋고 참여를 많이 하는지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진행하는데요! 앞으로도 자세한 꿀팁들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방법은 💬 리뷰 관리 입니다.
본인의 사이트가 있거나 판매하고 있는곳에 들어가서 리뷰를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이에 더해 꿀팁을 드리자면, 리뷰를 요청하시는 경우 그냥하는 것보다 모범 리뷰 형식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이메일 마케팅 중에 'See what others are saying!' 컨텐츠가 바로 그 예시인데요 다른 사람들은 이 제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리뷰를 달았는지 이미지와 함께 전송한다면, 리뷰의 퀄리티가 높은 확률로올라간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만약 아마존 내 이메일 요청 서비스를 사용하는 셀러라면, 이메일을 직접 보낼때 반품을 하거나 교환을 요청한 소비자에게는 리뷰요청을 하시면 안됩니다. 부정적인 리뷰를 남길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당연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셀러분들이 놓치시는 부분입니다. 아마존 사이트 내 리뷰는 지울 수 없는 낙인과 같아서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다음은 🤳 소비자행동 트래킹을 기반한 마케팅 방법인데요
소비자가 상세 페이지에서 어떤 문구와 이미지에 오래 머무르고 구매를 결정하는지 직접 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정 문구와 이미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았고 바로 구매 버튼을 눌렀다면 구매력이 높은 콘텐츠이므로 눈에 잘 띄는 공간에 배치를 하고, 반대로 특정 문구와 이미지를 보고 금방 사이트를 나갔다면 그부분은 수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인데요
소비자가 구매를 하기 위해 어떤 버튼을 클릭하고 어디서 고민을 하는지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정글메이커를 통해 자사몰을 제작하게 된다면, 이러한 소비자여정 트래킹 시스템을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와 함께 어떤 컨텐츠에 소비자들이 반응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