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마존 수출 파트너 정글메이커입니다.
예전에 아마존 셀러가 왜 되어야 하는지, 아마존 입점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존 입점 꼭 해야하는 이유 3가지 1편], [아마존 입점 꼭 해야하는 이유 3가지 2편] 포스팅 참고
오늘은 아마존 셀러가 되는 방법, 그리고 아마존 셀러로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를 모아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마존은 셀러들에게 까다롭습니다. 유명기업이든 막 시작한 기업이든 큰 차이가 없습니다. 미국인들은 한국 브랜드를 잘 모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은 내 제품이 대기업 제품과 다를 바 없이 팔릴 수 있는 자유로운 시장입니다.
시중에 많은 아마존 교육이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면 좋을 제품과 마케팅을 알려주기는 하지만, 실제로 아마존 셀러와는 괴리가 있습니다. 내 제품 리스팅하고, PPC 광고나 외부 광고 돌리며 체크하고 분석까지 하면 어느 순간 교육 받았던 내용과 다른 방식으로 아마존을 사용하고 있다고 느끼실 겁니다.
당연합니다! 이론과 실전은 다르니까요. 특히 아마존은 첫단추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혼자 하더라도 처음에는 아마존 운영 대행사를 끼고 시작해서 제품 퀄리티에만 신경 쓰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마존에서 잘 팔리는 키워드를 찾아 카테고리 분석하는 것만 몇 달씩 걸리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소비자의 신뢰를 얻으려면 쇼피파이로 홈페이지도 만들어야 하고, 전략적으로 수동 자동 타겟 광고 다 돌려봐야 합니다. 리뷰도 수정 하기 어렵고, 리뷰 잘 달아달라고 하면 아마존이 엄격하게 제지하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랭킹 확인, 조회수 확인하여 카테고리를 정해야죠. 잘 팔리는 카테고리 결정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아마존 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1. 급하지 않게, 아마존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아마존은 오픈 마켓 이전에 하나의 기업입니다.
아마존이 고객 중심 기업이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아마존 셀러에게 불친절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이 모이면 셀러가 모이고 셀러가 모이면서 기업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아마존을 이해하는 것은 아마존의 고객을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아마존에서 고배를 마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마존이라는 곳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진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내 제품이 한국에서 잘 팔렸다고 해서 타겟을 그대로 가져가거나, 마케팅 방식을 그대로 가져가면 될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타겟부터 전략, 제품의 메세지와 브랜드 철학까지 바꾼다는 생각으로 제품을 리스팅 하셔야 합니다. 미국 아마존은 한국 오픈 마켓과 전혀 다릅니다.
2. 아마존 상세페이지와 불렛포인트는 현지인의 눈으로!
한국은 브랜드의 철학과 제품의 가치가 잘 드러나 있는 길고 화려한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선호합니다. 미국은 가독성 좋은 짧은 상세페이지를 좋아합니다. 한 눈에 브랜드의 철학과 제품의 핵심가치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브랜드의 제품인데 한국과 미국 상세페이지가 많이 다르죠?
또한 아마존의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보면 아마존이 원하는 판매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첫 사진은 하얀 배경에 제품이 잘 드러나 있는 누끼 사진, 7장의 썸네일과 특징이 잘 설명 되어 있는 불렛포인트이 있죠. 소비자가 들어오자마자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든 심플한 레이아웃입니다. 여기서 스크롤을 내리지 않고 구매하는 소비자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3. 아마존의 툴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아마존은 자기들이 만든 툴을 사용하는 셀러를 좋아합니다.
Buy Box를 받기 위해서는 브랜드 레지스트리를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도 같은 원리죠.
4. 제품이 1개가 아니라면 꼭 스토어프론트 / 쇼피파이를 만드세요.
아마존을 떠나서, 브랜드의 신뢰도는 곧 구매율로 이어집니다. 아마존 스토어프론트를 만들어서 브랜드를 소개하고 쇼피파이를 통해 구글 SEO에 내 브랜드가 잡히게 하세요. 브랜드 페이지가 있는 브랜드와 없는 브랜드는 천차만별이고, 스토어프론트를 잘 만들어 놓는다면 A 제품을 사러 들어온 소비자가 내 브랜드의 B 제품을 같이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